최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전문가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우리 일상에서 골든타임을 놓쳐 소중한 생명을 잃는 분들이 늘어가고, 사고현장에서 응급의료와 구조의 손길이 닿았더라면 구할 수 있었던 안타까운 뉴스가 늘어감에 따라 응급의료에 관한 정책이 강화되고 응급구조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한대학교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소명의식과 함께 최일선의 현장에서 응급환자의 생명을 살리고, 이들이 건강하게 회복할 수 있도록 상담, 구조 및 이송, 응급처치를 책임지는 응급구조 전문인력인 ‘1급 응급구조사’를 양성하기 위해 2025년도 응급구조과를 신설하였습니다. 유한대학교 응급구조과는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최신식 교육환경, 1:1 맞춤형 지도를 통해 졸업생 100%가 국가자격증 1급 응급구조사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특히, 3년 전문학사 + 1년 학사과정인 3+1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준비하고 있어, 25학번이 졸업하게 되는 28년에는 바로 진학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응급구조학과(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3년만에 졸업 후 소방공무원 채용을 지원하고, 응급의료센터에 취업하거나, 대기업 응급지원팀에 입사를 도전해 볼 수 있으며, 1년을 추가로 학사학위 과정을 졸업할 경우 응급구조의 영역 뿐만 아니라 대기업의 안전관리자나 보건관리자로 취업할 수 있는 융합교육과정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가족기업인 유한양행의 의료 네트워크를 함께 공유,협업하여 권역별 응급의료센터, 주요 응급의료기관과의 산학협력에 기반한 현장실습 기회 확대를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준비된 전문가를 양성하도록 노력할 것이며, 입학과 동시에 준비하는 다양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외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우리 대학 응급구조과를 선택한 학생 모두 국내 최고의 전문 응급구조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한은 다릅니다."
응급구조과 학과장